자료실
딥러닝과 영상처리기술을 융합한 자동화기술 전문기업
딥러닝과 영상처리기술을 융합한 자동화기술 전문기업
2023.05.23
제31회 KOBA* 전시회에서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최하는 2023 방송장비기업 네트워킹데이가 5월 17일 수요일에 열렸습니다. 이번 네트워킹데이에서 협회의 요청으로 넥스트랩의 CTO 박영수 연구소장님이 방송장비기업 간 긍정적인 협업 사례를 주제로 발표하셨습니다.
다양한 규모의 방송장비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KOBA 전시회에 맞춰,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는 방송장비 분야 기업들에 대한 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기업 간 협업 사례 발표를 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덕분에 앞으로의 협업 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총 23개의 업체들이 참여하여 각각의 제품을 소개하고 기업을 성장시키면서 겪었던 일화나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을 공유하였습니다. 그 자리에 있던 저도 방송장비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의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행사는
참가한 기업들의 약식 소개가 끝난 뒤, 가장 첫 번째 사례 발표자로 박영수 연구소장님이 등장하였습니다. 박영수 연구소장님은 넥스트랩과 '매크로영상기술'
업체와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셨는데요.
올해 넥스트랩은 4월 NAB Show 2023에서 같이 한국관에서 전시했던 인연으로, '매크로영상기술'
과 협업을 하여 제품과 솔루션을 고도화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매크로영상기술'
은 영상처리 반도체를 제작하는 기업으로, 방송장비나 CCTV, 전문가용 영상/음성 장비 등에 특화된 반도체를 제작합니다. 두 기업은 해외 시장 진출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NAB Show라는 큰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서로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궁극적으로 뜻이 맞아 협업하게 되었습니다. 협업을 해보니 '매크로영상기술'
의 반도체 제품들이 셋톱박스와 OTT 방송 품질을 검증하는 넥스트랩의 제품을 개선하는 방향과 잘 맞아떨어져서, 우리 제품의 제작 단가 절감 및 기능 확장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크로영상기술'
과의 협업은 넥스트랩의 해외 시장 진출 경쟁력도 강화시켜 줬습니다. 그 동안 유럽 시장에서 PoC** 시연도 해보고, 2022 IBC와 NAB Show 2023과 같은 큰 방송·통신 전시회에 참석함으로써 넥스트랩의 인지도를 꾸준히 알려왔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B2B 영업의 특성상 우리 솔루션 구매에 들어가는 의사결정 과정이 길고, 그러다 보니 QA 엔지니어나 검증업무 실무자들이 우리 제품과 솔루션에 매력을 느껴 도입하고 싶어진다 하더라도, 품의 결재라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상부에서 통과되지 못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임원이나 경영진 수준에서도 우리 제품과 솔루션의 매력이 눈에 띌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던 중, ‘국내에 있는 다른 방송장비기업들도 우리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고, 가능하다면 협력하여 서로 윈-윈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도달하게 되어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매크로영상기술'
측에서도, 넥스트랩과 협업을 하여 넥스트랩의 제품이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게 된다면 덩달아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협력 의지를 보였습니다.
이번 2023 방송장비기업 네트워킹데이에서 알게 된 많은 기업들과 넥스트랩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함께 해외 시장으로 나아갈 예정입니다. 국내 방송장비기업들이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만큼, 서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도와가며 정보도 공유한다면 같이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매크로영상기술'
과의 협업을 통해 더 경쟁력이 높아진 제품과 솔루션으로,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넥스트랩이 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KOBA: Korea International Broadcasting, Media, Audio & Lighting Show의 약자로, 국제 방송·미디어·음향·조명 전시회입니다. 올해는 5월 16일 (화)부터 5월 19일 (금)까지 서울에 있는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Proof of Concept, 기술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