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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1) - 개요

2022.11.21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셋톱박스와 IPTV 서비스 품질을 왜 측정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을 살펴봤었죠! 이번에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글로 돌아왔어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가 어떤 평가고, 어떤 기관에서 실시하는지, 왜 필요하고 유료방송 서비스 사업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8년도에 시범으로 실시했고, 그 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해 왔었던 평가로, IPTV, 케이블TV(MSO-Multi System Operator와 중소 SO-System Operator),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사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가장 최근에 실시했던 2021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는 총 18개 유료방송 사업자를 구분해서 그 셋톱박스 상품들을 평가했는데요, 구체적인 평가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IPTV - KT, SKB, LGU+, MSO(복수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 LG 헬로비전, SKB(CATV), 딜라이브, HCN, 씨엠비, 중소 SO(지역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 아름방송, 남인천방송, 충북방송, 광주방송, 금강방송, 푸른방송, 울산중앙방송, 서경방송, 제주방송, 위성방송 - 스카이라이프


이렇게 총 18개의 유료방송 사업자로부터 셋톱박스를 받아 평가하게 됩니다. 2021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당해 8월부터 11월까지 총 4개월 동안 실시했네요!


 


그렇다면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왜 실시할까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유료방송 가입자는 약 3,500만 명으로, 이 이용자들은 각자 다양한 기준을 세우고 유료방송 서비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유료방송 서비스를 선택할지 결정할 때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요, 이 평가 결과가 소비자의 결정에 조금이나마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는 이용자 만족도 등의 정성평가와 측정할 수 있는 값으로 나타나는 정량평가가 둘 다 들어가며, 이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고하고 사업자 간 품질 경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유료방송 사업자들을 더욱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 정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구체적인 평가 기준을 세워서 시행합니다. 그 기준들은 셋톱박스 시작 시간, 채널 전환 시간, 채널별 음량 수준, 콘텐츠 다양성, VOD 광고 시간과 광고 횟수인데요, 각각의 기준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단을 모집하여 의견을 수합하는 정성평가도 있는데요, 영상 체감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 2가지 항목에 대해 평가를 실시합니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의 결과는 어떤 점에서 중요할까요?

우선 평가 결과가 수치로 보이기 때문에, 유료방송 서비스 사업자 입장에서는 우수한 평가 결과를 받았을 때 홍보 자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실시하는 평가이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는다면 그만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겠지요. 게다가 특정 평가 부문에서 1위를 하게 되는 경우, 관련 뉴스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경쟁사들에 비해 우수하다고 어필할 수 있습니다.



 

<지역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푸른방송’이 평가 결과를 활용한 포스터>(출처: 푸른방송 홈페이지 https://www.gcs.co.kr/post/2175)


 

(’1위’라는 타이틀, 눈길을 확 끄는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즉 정부 부처에서 직접 실시하는 평가이기에,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나라 3대 통신사는 특히 이 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평소에도 고객 만족을 생각하며 셋톱박스의 성능을 꾸준히 검증하고, 그 결과값을 확인하며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다가 평가 분야 중에서도 평소 테스트를 실시할 때 측정 결과값이 수치로 나오는 정량평가 영역은 충분히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미리 각종 테스트를 여러 번 실시하고 결과값이 제대로 나오는지, 혹은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측정 결과값이 지나치게 낮게 나오는 등 이슈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유료방송 서비스에 가입하고자 할 때,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정보 말고도 객관적인 추가 정보를 얻는 셈입니다. 당장 IPTV 서비스를 가입하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말고도 정부에서 지정한 기준에 의거한 평가 결과가 있다면, 참고하고 결정하는 편이 좋겠죠? 현명한 소비를 위해 정보는 많을수록 좋으니까요. 여러분도 자신에게 맞는 유료방송 서비스를 선택하시고 항상 즐겁게 이용하시길 바래요!



 



넥스트랩의 솔루션을 이용하시면,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기준값들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답니다! 

저희 솔루션을 사용하시면 셋톱박스 성능과 인터넷 속도를 자동으로 검증할 수 있는데요, 테스트 자동화뿐 아니라 실시간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위해 준비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들에 맞춰 어떻게 측정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보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음 글에서는 측정 기준들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