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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2) - 평가 기준

2022.12.12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실시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었는데요, 이제부터는 그 평가 기준들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려고 해요.여러 평가 기준 중 오늘 첫 타자로 살펴볼 것은 ‘채널 전환 시간’이에요. 말 그대로 방송 채널을 변경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고, 그 결과값을 보는 거예요. 구체적인 수동 측정 방법으로는 시청 중인 채널을 사람이 직접 리모컨으로 변경하고,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채널 전환 시간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채널 전환 시간을 볼 때 2가지 측면에서 보는데요, 하나는 해상도별로 채널 전환 시간을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환 유형별로 보는 것입니다.그럼 첫 번째로 해상도별 채널 전환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 해상도별 채널 전환 시간을 볼 때, HD 화질에서 HD 화질로, HD에서 UHD 화질로, UHD 화질에서 UHD 화질로 보기도 하고, SD 화질에서 SD로, SD에서 HD 화질로, SD에서 UHD 화질로 총 6가지 방식으로 봅니다. 해상도는 SD→HD→UHD 순서로 화질이 더 좋아집니다. 2021년도에 실시한 평가 결과를 보면, 평균적으로 UHD에서 UHD 화질로 전환했을 때 시간이 가장 길었고, 반대로 SD 화질에서 다른 SD로 바뀐 경우는 채널 전환 시간이 가장 짧았습니다. 아무래도 UHD 화질이 가장 선명한 해상도라 픽셀 숫자가 많고 SD 화질은 초창기 DVD에서 쓰이던, 유튜브 등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는 480p로 설정하는 화질이기에 채널 전환을 할 때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양이 차이가 나게 되고, 그래서 이런 결과가 나온 듯 해요.다음으로 전환 유형별 채널 전환 시간을 보자면, 인접 채널 전환 시간과 비인접 채널 전환 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접 채널은 서로 붙어있는 채널(7번 채널을 시청 중이라면 6번과 8번 채널이 이에 해당합니다)이라, 리모컨의 채널 up/down 버튼을 통해 빠른 변경이 가능한 채널들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셋톱박스는 우리가 한 채널을 시청하고 있을 때 인접 채널의 정보를 미리 일부분 불러오고, 따라서 채널을 전환할 때 인접 채널 전환 시간이 조금 더 빠르다고 합니다. 비인접 채널은 인접 채널이 아닌 모든 채널입니다. 2021년도 평가 결과에서도 인접 채널 전환 시간이 비인접 채널 전환 시간에 비해서 약 0.2초 정도 더 빠르게 나왔지요. 셋톱박스 시작 시간두 번째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평가 기준은 셋톱박스 시작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이용자가 셋톱박스 전원을 켠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시점까지 걸리는 시간인데요, 작년 평가 결과를 보면 평균적으로 약 2.9초 정도가 걸렸습니다. 이 셋톱박스 시작 시간은 두 가지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는데, 하나는 대기 모드였던 셋톱박스를 다시 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원까지 차단하여 셋톱박스를 완전히 끈 후 다시 켜는 것입니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는 이 두 가지 방식 중 대기 모드 상태인 셋톱박스를 켰을 때,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시점까지 시간을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실제로 가정에서도 TV를 보다가 끄고 셋톱박스도 끌 때, 전원까지 완전히 끊지 않는 이상 셋톱박스가 완전히 꺼지는 게 아니라 대기 모드로 돌아간다고 하네요! 채널별 음량 수준다음 유료방송 평가 기준으로는 채널별 음량 수준이 있는데요, 유료방송 평가에서는 채널별 음량을 데시벨로 측정하지 않고, LKFS라는 단위로 측정합니다.그럼 LKFS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Loudness, K-weighted, related to Full Scale의 약자로, 사람이 실제 듣는 상대적인 크기를 고려하여 계산된 음량 값의 표준 단위랍니다. 보통 방송 프로그램의 표준 음량은 평균 음량을 -24LKFS로 규정하는데, 이 값은 최대 음량을 0으로 설정했을 때 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음량을 일컫습니다. - 뒤에 붙은 수치가 높을수록 소리가 작아집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정한 행정규칙인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음량 등에 관한 기준에 따르면, ‘음량’의 정의는 인간이 느끼는 소리의 감각적 크기를 실험적으로 구한 값을 말합니다. 그리고 ‘LKFS’는 사람의 청각 인지 특성을 고려하여 계산된 음량 값의 표준 단위를 말하며, LKFS 단위에서 1dB의 레벨 증감은 1LKFS의 음량 값의 증감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 데시벨이 아닌 LKFS 단위로 측정하는 이유는, 이것이 국제적으로 합의된 방송·음향 분야 단위이기도 하고, 데시벨과 비교했을 때 비록 증감의 단위는 같지만 그래도 사람에게 더 잘 맞춰진 단위이기 때문입니다.2021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로 본 채널 음량 수준은 모든 방송사가 표준 음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고, 채널별 음량 편차는 약 1.5dB로 방송 프로그램별 음량 허용 오차인 2dB을 넘기지 않고 정부에서 제시한 방송 프로그램별 표준 음량 기준을 준수했습니다.콘텐츠 다양성 콘텐츠 다양성은 각 사업자가 제공하는 최상위 상품 기준 실시간 채널 숫자를 봅니다. 무료 채널과 유료 채널의 숫자 모두 포함하여 평가하는데, 2021년도 평가 결과로는 평균 약 254개로 나왔네요. 또한 VOD를 장르별로 나누어 그 개수와 비율을 보는데요, 그 장르는 영화/해외 드라마, 애니메이션, TV 다시 보기, 교육, 다큐멘터리, 스포츠, 음악(영상), 키즈, 기타로 나뉩니다. 그중에서 TV 다시 보기는 또 드라마, 예능/오락, 시사/교양, 기타 등 세부적으로 구분됩니다. 2021년에는 영화/해외 드라마 장르가 전체 평균 약 32.6%로 가장 많은 수의 VOD가 여기에 해당하였네요!VOD 광고 시간VOD(Video On Demand-주문형 비디오)를 결제하면 보통 재생 전에 광고가 나오는데, 유료방송서비스 이용자가 콘텐츠를 보기 전 광고가 지나치게 오래 나오면 이용자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광고 지속 시간 및 횟수가 품질평가 기준에 들어갑니다. 2021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에 따르면 평균 광고 시간은 IPTV 평균 약 23초 정도였고, MSO 평균 약 12초였으며, 중소 SO 평균은 약 6초였습니다. 전체 18개 사업자의 평균 광고 횟수는 약 0.5회였고요.이처럼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의 정량평가 기준에 맞추기 위해서, 유료방송서비스 사업자는 정기적으로 셋톱박스 성능을 자체 테스트합니다. 테스트 방식은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만약 이러한 테스트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업무 시간과 비용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겠죠!넥스트랩에서는 스크립트로 테스트 시나리오를 구성해서, 셋톱박스 시작 시간과 채널 전환 시간, 그리고 채널별 음량 수준 모두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나라 3대 통신사(SK, KT, LG U+)가 모두 활용하는, 검증받은 솔루션이지요. 넥스트랩의 솔루션을 도입한 후 QA 생산성이 40% 이상 향상되었고, 재장애발생률을 50% 절감하여 고객 품질 관리 효율이 향상했다는 고객사의 평가가 있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저희 제품과 셋톱박스를 연결하여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의 평가 기준에 해당하는 셋톱박스 시작 시간과 채널 전환 시간을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어요!이제 2022년도 얼마 안 남았으니, 올해의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도 곧 나오겠네요. 유료방송 평가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방송 서비스 품질을 측정해보고 싶으시거나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sales@nextlab.co.kr로 편하게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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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1) - 개요

2022.11.21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셋톱박스와 IPTV 서비스 품질을 왜 측정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을 살펴봤었죠! 이번에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글로 돌아왔어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가 어떤 평가고, 어떤 기관에서 실시하는지, 왜 필요하고 유료방송 서비스 사업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8년도에 시범으로 실시했고, 그 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해 왔었던 평가로, IPTV, 케이블TV(MSO-Multi System Operator와 중소 SO-System Operator),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사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가장 최근에 실시했던 2021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는 총 18개 유료방송 사업자를 구분해서 그 셋톱박스 상품들을 평가했는데요, 구체적인 평가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IPTV - KT, SKB, LGU+, MSO(복수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 LG 헬로비전, SKB(CATV), 딜라이브, HCN, 씨엠비, 중소 SO(지역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 아름방송, 남인천방송, 충북방송, 광주방송, 금강방송, 푸른방송, 울산중앙방송, 서경방송, 제주방송, 위성방송 - 스카이라이프이렇게 총 18개의 유료방송 사업자로부터 셋톱박스를 받아 평가하게 됩니다. 2021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당해 8월부터 11월까지 총 4개월 동안 실시했네요! 그렇다면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왜 실시할까요?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유료방송 가입자는 약 3,500만 명으로, 이 이용자들은 각자 다양한 기준을 세우고 유료방송 서비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유료방송 서비스를 선택할지 결정할 때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요, 이 평가 결과가 소비자의 결정에 조금이나마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는 이용자 만족도 등의 정성평가와 측정할 수 있는 값으로 나타나는 정량평가가 둘 다 들어가며, 이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고하고 사업자 간 품질 경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유료방송 사업자들을 더욱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 정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구체적인 평가 기준을 세워서 시행합니다. 그 기준들은 셋톱박스 시작 시간, 채널 전환 시간, 채널별 음량 수준, 콘텐츠 다양성, VOD 광고 시간과 광고 횟수인데요, 각각의 기준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이 외에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단을 모집하여 의견을 수합하는 정성평가도 있는데요, 영상 체감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 2가지 항목에 대해 평가를 실시합니다.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의 결과는 어떤 점에서 중요할까요?우선 평가 결과가 수치로 보이기 때문에, 유료방송 서비스 사업자 입장에서는 우수한 평가 결과를 받았을 때 홍보 자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실시하는 평가이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는다면 그만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해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겠지요. 게다가 특정 평가 부문에서 1위를 하게 되는 경우, 관련 뉴스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경쟁사들에 비해 우수하다고 어필할 수 있습니다. <지역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푸른방송’이 평가 결과를 활용한 포스터>(출처: 푸른방송 홈페이지 https://www.gcs.co.kr/post/2175) (’1위’라는 타이틀, 눈길을 확 끄는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즉 정부 부처에서 직접 실시하는 평가이기에,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나라 3대 통신사는 특히 이 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평소에도 고객 만족을 생각하며 셋톱박스의 성능을 꾸준히 검증하고, 그 결과값을 확인하며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다가 평가 분야 중에서도 평소 테스트를 실시할 때 측정 결과값이 수치로 나오는 정량평가 영역은 충분히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미리 각종 테스트를 여러 번 실시하고 결과값이 제대로 나오는지, 혹은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측정 결과값이 지나치게 낮게 나오는 등 이슈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유료방송 서비스에 가입하고자 할 때,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정보 말고도 객관적인 추가 정보를 얻는 셈입니다. 당장 IPTV 서비스를 가입하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말고도 정부에서 지정한 기준에 의거한 평가 결과가 있다면, 참고하고 결정하는 편이 좋겠죠? 현명한 소비를 위해 정보는 많을수록 좋으니까요. 여러분도 자신에게 맞는 유료방송 서비스를 선택하시고 항상 즐겁게 이용하시길 바래요! 넥스트랩의 솔루션을 이용하시면,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기준값들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답니다! 저희 솔루션을 사용하시면 셋톱박스 성능과 인터넷 속도를 자동으로 검증할 수 있는데요, 테스트 자동화뿐 아니라 실시간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위해 준비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들에 맞춰 어떻게 측정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보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음 글에서는 측정 기준들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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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톱박스/IPTV 품질 측정의 필요성

2022.11.07 최근에 TV를 구매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요즘에는 가전제품 매장에 가서 TV를 고르고, 설치할 때 통신사를 불러 인터넷 결합형 요금제 등을 사용해서 셋톱박스를 설치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거예요. OTT 서비스만 이용하기 위하여 TV를 구매하실 수도 있지만 뉴스나 드라마와 같이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하시고자 하시는 고객분들은 현재 IPTV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계실 거예요.  여기서 잠깐! OTT 서비스와 IPTV 서비스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OTT란 Over the Top(OTT)의 줄임말로, ‘셋톱박스를 넘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OTT 서비스는 어느 통신사의 인터넷망을 사용하든 상관없이 TV나 모니터 등 HDMI 단자가 있는 출력장치에 연결하고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IPTV란 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줄임말로, 인터넷을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디지털 텔레비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둘의 차이란, 보통 IPTV 서비스가 보다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입니다.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한 많은 수의 채널과 OTT 서비스, 게다가 게임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합니다. 반면 OTT 서비스라 하면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왓챠 등과 같이 인터넷을 통한 VOD 콘텐츠를 판매하는 업체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TV를 시청하실 때 셋톱박스를 같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이렇듯 셋톱박스 하나쯤 가정에서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 항상 최상의 성능을 보여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요. 예를 들어, 셋톱박스가 느리게 켜진다거나, 외부입력을 전환했을 때 볼륨이 갑자기 커지거나 작아지는 경우가 한 번쯤 있을 거예요. 저는 예전에 펜션으로 놀러 가서 TV를 켰을 때, 화면이 깨지는 현상을 경험해본 적이 있어요.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시청하고 있었는데, 그 현상 때문에 몰입이 깨지더군요.   IPTV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콘텐츠를 시청하는 중이나, 노트북에 연결해서 외부입력을 전환하여 온라인으로 다른 콘텐츠를 보다가 다시 셋톱박스로 전환할 때, 화면이나 볼륨의 품질이 떨어지면 불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그런 문제가 발생함으로써 다음에 해당 IPTV 서비스 사용률이 줄어들 수도 있겠지요. 성격이 급한 분들은 고객센터에 바로 전화해서 따지거나 하실 수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통신사나 셋톱박스를 바꿔야겠다고 마음먹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에서는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셋톱박스의 성능을 측정합니다. 그렇다면 셋톱박스의 성능이나 IPTV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렇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성능이나 품질을 측정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QA(Quality Assurance)라고 합니다. 많은 QA 업체에서는 *Test Case 내역을 보며 직접 손으로 리모컨 등을 조작하여 STB를 작동하며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직접 손으로 조작하거나 모니터링 등을 하게 될 경우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합니다. 넥스트랩에서 제공하는 STB Multimeter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바로 이 셋톱박스 성능 검증 과정을 자동화하여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Test Case: 테스트 케이스는 특정 테스트 목표 / 목표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일련의 지침으로, 시스템의 예상 동작이 충족되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정부에서는 매년 ‘유료 방송 품질평가’를 통해 IPTV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발표합니다. 셋톱박스 시작 시간, 채널 전환 시간 등 몇 가지 기준에 의거하여 측정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측정 기준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다룰 테니 관심을 갖고 넥스트랩의 다음 글을 기대해주세요!